D 오피스 타워

D tower II

테헤란로는 강남의 핵심적 상업지구인 강남역과 삼성역을 동서축으로 이으며 강남권 핵심 산업지구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테헤란로 상에서 대상지가 위치하는 선릉역 사거리는 다수의 업무시설 이외에도 조선왕조의 왕릉, 대규모 공동주택단지 까지 위치하여 교통-산업-역사문화-주거 지역이 교차하는 역동적인 장소이다.

테헤란로 양측의 고층 업무시설 건물군을 분석해 본 결과, 층별 접근성/인지성/편리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영역화가 뚜렷했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저층부 업무시설 로비 및 근린생활시설, 중층부 임대형 업무시설, 상층부 사옥의 구성으로 복합 업무시설을 계획하였다.

선릉역 교차로에 면하여 있으며 이와는 다른 레벨의 선릉역 지하철 출구와도 접해 있는 대지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다양한 레벨과 방향에서의 접근이 원활하도록 게획하였으며, 특별히 위의 두 지점을 연결하는 공간은 도시와 건축의 중간적 지대로서 개방적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차로의 여러 지점에서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 역동적인 인상을 갖추고, 향별로 자연광을 적절하게 컨트롤하기 위해 다양한 간격과 각도로 구성된 수직루버를 적용하였다. 이는 천의 직조기술을 중심으로 자동차의 다양한 실내요소를 구성하는 회사의 사옥으로서의 상징성을 고려한 것이기도 하다.

대지의 향과 조망, 도로변으로부터의 소음, 기존 교사동의 동선체계, 외부공간 접근성 등을 분석하여 ‘ㄷ’형 교사동을 연결하는 Play bridge를 만들고, 개방적인 층간 연결 및 중정과의 연결을 통해 창의적인 교육 및 놀이공간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20개의 교실은 운동장에 면하도록 배치하였으며, 화장실, 계단 및 홈베이스 등 부속시설은 도로변으로 배치하여 채광과 소음 환경에 적합하도록 계획하였다.

외부 공간의 경우, 저이용되어온 중정을 2층의 Play bridge 데크와 연계하여 입체적인 저학년 중심 놀이공간으로 재조성하고 4층 옥상은 생태 체험 및 휴식식이 가능한 공간으로, 5층 옥상은은 태양광 및 우수집수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교육이 가능한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Project: D tower II

Year: 2019-2020

Type: architecture

Program: retail and office

Location: Seoul, Korea

Team: AbCT and Archi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