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동 노후저층주거 환경개선계획

guideline for affordable regeneration of Songjung area

서울시 마을건축가 활동의 일환으로 서울 성동구 송정동 내의 노후 저층주거지의 주거환경개선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송정동 지역 내에서 도로폭이 협소하고 노후저층주거가 밀집한 지역을 선정하여 필지구조, 도로와 건축물간의 관계, 주택의 구조 등 현황을 분석하였다.

조사를 통해 도시와 집의 중간영역으로서의 외부계단이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조성되어 주민들의 쉼터와 텃밭, 장독대 등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허리를 굽혀도 들어가기 힘든 반지하 가구들이 도로에 면해 밀집해 있다는 점을 파악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송정동만의 독특한 경관은 지역이 개발된 시대적 배경 - 서울로 인구가 급격히 유입되어 극심한 주택난이 발생하던 시점, 공동주택이 일반적 주거유형으로 안착되기 전 소규모 단독주택을 중심으로 한 주거 정책의 수립 - 과 대피용 지하층의 의무설치 및 지하층 주택설치를 허용한 법제적 환경, 단독주택의 다가구화를 통한 임대공간 최대화라는 경제적 배경 등에서 그 구조적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노후주택의 주거환경 개선과 골목길의 특성 강화를 위해 주택 유형별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영역내 집수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역내 95채의 단독주택을 조사하여 3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도로에 면한 입면을 중심으로 구조, 설비, 경관차원의 재구조화 방안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공통적으로 적용가능한 원칙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유형 1 적용 예시

유형 2 적용 예시

유형 3 적용 예시

한편, 주택의 지속적인 노후화로 열악한 주거환경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협소한 도로와 필지 구조로 대수선, 신축 등 건축행위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를 감안하여 건축협정제도를 통해 송정동의 골목길 및 필지구조를 최대한 보존하며 새로운 건축행위를 추진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였다.

Project: guideline for affordable regeneration of Songjung area

Year: 2020

Type: guideline

Program: housing regeneration

Location: Songjung-dong, Seoul, Korea

Team: AbCT ( Janghee Yoo, Nayoung Sung and Kyoungmin Lee)